본문 바로가기

미국 비즈니스

나이키의 충격적인 매출 쇼크

반응형

나이키의 매출 감소와 충격적인 실적 발표

 

나이키는 지난 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2% 감소한 126억 1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월가 예상치인 128억 6천만 달러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입니다. 나이키의 주당 순이익은 예상치인 0.66달러를 상회하는 0.99달러였지만, 이는 주가를 지탱하기엔 충분치 않았습니다. 나이키의 직접 소비자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하여 5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나이키는 2025년 매출이 중간 한 자릿수 대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며, 첫 분기에는 10%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초기에는 2025년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예상했던 것과 대조됩니다

 

왜 매출이 떨어졌는가? 소비자 행동 변화와 경쟁 심화

 

고가의 운동화와 운동복 대신 기본적인 상품과 경험, 예를 들어 콘서트나 여행에 돈을 쓰기 시작한 소비자들의 변화가 나이키의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Hoka와 On과 같은 신생 러닝 브랜드의 부상은 나이키에 큰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프랑스 브랜드인 Hoka는 마라톤 러너를 위한 편안한 신발로 시작해 주류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통 전략 변경의 실패

나이키는 최근 몇 년간 전통적인 소매점 수를 줄이고 자체 채널, 특히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직접 판매를 늘리는 전략을 추진해 왔습니다. 나이키는 자체 웹사이트와 매장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때 도매 파트너를 통해 판매할 때보다 두 배 이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는 나이키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나이키는 초기에는 제외했던 일부 소매점을 다시 가져왔습니다.

 

애프터 마켓에서 주가 급락으로 이어져

 

나이키(NIKE)의 주가는 회사가 향후 매출 감소를 예상한다고 발표한 후 애프터 마켓 거래에서 최대 11% 하락했습니다. 나이키의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17% 이상 하락했으며, 이는 S&P 500 지수의 26% 상승과 대비됩니다. Wedbush의 수석 부사장 Tom Nikic는 "오랜 기간 업계의 기준이 되어 온 나이키는 여전히 고전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인내심이 점점 얇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